체육교육(體育敎育)은 체육 활동을 통하여 체(體), 지(智), 덕(德)의 조화로운 통합을 이룬 전인교육(全人敎育)의 실현을 도모한다는 특징이 있다.
체육교육은 전통적으로 신체 활동을 통해 인지적(認知的), 정의적(正義的), 신체적(身體的)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해 오고 있으며 그 교육적, 사회적 가치는 점점 커지고 있다.
체육이나 스포츠가 기인하는 가치의 역할 중의 하나는 인격형성(人格形成)이다. 인격형성이란 성실, 책임감, 건전성, 성숙, 객관성, 발랄함, 정직성, 씩씩함과 같은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인성(人性)을 의미한다.
체육교육의 한 범주인 무예(武藝) 교육은 엄격한 수련을 통해 인간 교육과 인격 형성을 추구하는 동양 사회의 가치 있는 신체 활동을 통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를테면 한국인들은 연령별로 보았을 때 무예 수련의 목적을 30대 85.6%, 40대 이상 76.5%, 20대 72.2%순으로 ‘호신술 및 정신수양’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78.7%가 무예를 ‘호신술 및 정신수양’으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합기도 수련의 경험이 건강 증진 및 호신술의 습득 등의 신체적 측면뿐 만 아니라 도덕적 인격을 함양시키고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정신적 측면의 가치를 지님을 알 수 있다.
(1) 예절과 도덕성을 중시하는 합기도 수련 문화
무예 수련을 통한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은 인간의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데 유익한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그 자체가 실용적인 활동일 뿐만 아니라 흥미 있는 교과목으로도 실시되어져 오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합기도 무예 수련은 공격과 방어의 호신 술기들로 구성되지만, 운동 자체가 목적이 아니며 심신함양을 위한 수련을 통해 신체활동을 표현수단으로 하는 정신수련 또한 큰 목표이다.
합기도 수련은 호신, 기법향상, 건강증진과 같은 신체적 목표와 강인한 정신력의 배양은 물론 지적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성격 육성, 인격 완성과 같은 정신적 목표와 사회적 목표를 함유하고 있다는 교육관을 지니고 있다.
특히 요즈음과 같이 합기도의 수련 연령이 낮아져 대부분의 어린이 수련생들을 지도하는 일선의 합기도 지도자들에게 이러한 교육관에 의한 수련지도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호신 효과, 건강, 즐거움 등의 여가활동으로서 시작한 합기도는 수련 전후에 지도자나 상대방에게 정중하게 예의를 표하는 인사법이나 도덕과 질서를 강조하는 무예 문화이다.
합기도인들은 수련을 하는 동안에 바른 태도나 바른 마음가짐을 강조하는 교육문화 속에서 호신술뿐만 아니라 몸가짐, 인사 예절, 언어 예절, 그리고 방문 예절 등을 기본적으로 익혀야 했다.
합기도의 수련 목적을 신체의 움직임을 통한 도덕적 가치 추구 및 인격도야(人格陶冶)의 수단에 두기 때문이다. 모든 합기도 수련 교육목표의 주요지침은 자신보다 강한 사람, 또는 약한 사람과 수련을 하면서 겸손함, 자신감,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 절제 등에 두고 있다.
(2) 인성을 함양을 위한 합기도 수련의 이해
무예를 통하여 인성을 함양한다는 생각은 오래 전부터 흥미 있는 주제로 관심을 가지고 이를 증명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들의 공통된 결과들은 무예 수련은 부정적 행동 및 일탈 방지, 친 사회적 행동 및 생활 기술의 발달과 도덕적 성품의 발달들을 통해 인성발달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즉 무예 수련을 통해 공명정대함, 충성심, 협력, 용기, 결단력, 자기 통제, 끈기 등의 인격을 내면화하고 승리와 패배 자체보다는 스포츠맨십과 경기 과정을 중시하는 스포츠 환경 조성 등의 인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신체 활동을 요하는 합기도 수련은 정신과 신체의 조화를 이룸으로써 특히 수련생들의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시킨다. 특히 합기도를 배우는 어린 수련생들은 이러한 인성 발달을 추구하는 동양무예로서의 합기도 수련 교육을 경험하는 귀한 기회를 갖는다.
▲ 합기도 수련은 정신과 신체의 조화를 이룸으로써 특히 수련생들의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시킨다. 특히 합기도를 배우는 어린 수련생들은 이러한 인성 발달을 추구하는 동양무예로서의 합기도 수련 교육을 경험하는 귀한 기회를 갖는다. © 한국무예신문 | |
그런데 현대사회에서 무예에 대한 인식은 상대방과의 공방을 통해 승패를 결정짓기 위한 기술적인 개인 연마(鍊磨)를 강조 하는 스포츠적인 특성이 강하다. 따라서 합기도를 수련하면서 스포츠맨십이나 페어플레이와 같은 체육교육의 도덕적 측면에 대해서는 이해를 하고 또한 수련 중에 사범의 인성에 관련된 강의식 합기도 교육방식도 큰 역할을 한다.
사범으로부터 규칙적으로 지속적으로 행하여지는 지속적인 인성 교육 관련한 지도와 체험을 통해 수련자들은 조금씩 수긍하게 된다. 특히 꾸준한 수련을 통한 체력 강화 및 호신(護身) 능력의 향상으로 인해 대인관계에서 오는 자신감이 생겨나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합기도의 정신적 가치, 즉 예절과 덕성(德性)을 함양(涵養)시키고, 관용(寬容)과 자제심(自制心) 등을 기를 수 있는 무예의 인성적 가치와 나아가서 합기도 수련의 결과로 평화를 사랑하고, 예의에 밝으며, 겸손해지는 희생(犧牲)과 봉사정신(奉仕精神)을 갖게 된다는 것을 합기도를 통한 체육교육의 인성적 교육 가치를 체험을 통해 인식하게 되었다.
(3) 사회성 발달을 위한 합기도 수련
여가활동으로서의 합기도 수련활동은 합기도인들에게 건강과 호신능력의 증진뿐만 아니라 사회적 수용성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높이는 성취감을 부여한다. 합기도 수련은 여가의 만족스러운 욕구 충족 이외에 친구들과 교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합기도 수련 참여 동기여부에 대한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수련생들은 건강을 위한 운동 참여, 유쾌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추구하는 소속감 등과 같은 외적 동기로 인해 합기도 수련에 참여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합기도 수련참가의 내적 동기부여는 기본적 심리 욕구의 해소나 심리적 안정감 고취 및 긍정적 대인관계의 형성과 직장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받는 것이었다. 합기도수련 활동을 통해 기쁨과 즐거움을 찾고 원만한 대인 관계나 사회성을 유지하고 싶어 했다.
합기도 도장 활동을 통한 사회적 교류는 수련을 같이 하는 동료나 선후배 간의 인간관계를 더욱 더 밀접하게 한다.
이를테면, 야외 수련회 또는 불교 사찰 방문하기, 합기도 시합 출전 등과 같은 다양한 행사와 이를 준비하고 참여하는 과정에서 동료나 선후배들과 함께 어울리는 과정 속에서 서로간의 관계는 더욱 친밀하고 돈독하게 되어 합기도인들은 수련이외에도 스스로 그들과 융화(融和)하려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여가 스포츠 활동 과정 속에서 자신에 대한 개방과 서로에 대한 만족감과 소속감을 경험하듯이 합기도 수련의 여가 활동으로 인해 같이 운동하는 친구들이나 동료들 간의 친분을 통해서 애착과 강한 소속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예절과 인성의 함양과 사회성 발달을 고취시키는 합기도 수련 문화는 생산성의 가치들은 현대 사회에 있어서 시대에 맞는 지속성과 발전성을 가진 소중하고 우수한 한국무예로서의 합기도의 미래를 밝게 한다는 필자의 소견이다.
다음에는 합기도와 다른 무예들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또는 차별성 등에 관한 글을 적을 예정이다